난방비 많이 나오는 우리 집,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법#
난방비 많이 나오는 우리 집,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법#
겨울철 실내 온도를 1℃ 낮추면 최대 7%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. 가정의 적정 실내온도는 10~20℃ 정도다.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 적절한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내복을 입거나 보조 난방기구를 활용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열 손실을 막고 실내온도를 지키기 위한 첫 번째는 보일러 관리. 겨울철 난방비를 아끼고 열 손실을 줄이는 생활 팁들을 소개합니다.
가스보일러를 10년 넘게 사용했다면 보일러를 교체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.
낡은 보일러 난방 효율은 신규 제품의 85% 수준까지 떨어진다는 가스는 안전공사의 연구결과도 있습니다.
너무 오랜 시간 밸브를 잠가두면 난방수배 관에 거품이 생겨 난방 순환을 방해하니 주의해야 합니다.
장시간 꺼두면 혹한기에 온수분배기가 동파(凍破)될 수 있기 때문에 밸브를 반쯤 열어두는 것이 안전합니다.
에어캡 창문 사이에 물을 뿌려 한지를 붙여주면 곰팡이가 끼지 않고 나중에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.
바닥에 카펫이나 매트를 깔아 놓으면 실내 온도를 쉽게 올릴 수 있고 난방으로 얻은 열을 더 오래 보존시킬 수 있습니다.
웃풍이 심한 집은 습도와 온도를 높여주는 가열식 가습기가, 아파트는 높은 실내온도가 유지되는 찬 수증기를 내뿜는 초음파식 가습기가 적합합니다.
가습기는 방안의 가장 건조한 곳에 두는 것이 좋은데, 침대 곁에 너무 가까이 두고 사용하면 기관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일반적으로 코에서 2m 이상 떨어진 곳에, 바닥보다는 높은 책상 위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가습기를 세척할 땐 굵은 소금을 탄 물을 넣어 흔들어 물때를 빼고, 뜨거운 물을 조금 부어 살균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위에 있는 5가지만 지킨다면 난방비 많이 나오는 우리집의 실내온로를 지키고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.